본문 바로가기
인문학

기 드 모파상 <목걸이> 작가, 줄거리, 해석

by 인문학엄마 2023. 6. 12.
반응형

모파상이라는 이름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모파상이 쓴 목걸이는 반전의 대명사라고 불리고 이를 패러디하고 오마주로 사용하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오늘은 모파상의 목걸이에 대해 알아볼게요.

 

기 드 모파상&lt;목걸이&gt;

 

목걸이

작가소개

기드 모파상은 노르망디의 미로메닐에서 태어났습니다. 부모의 별거 후 어머니로부터 문학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했습니다. 그는 처음에 파리에서 법학을 공부했지만 프로이센-프랑스 전쟁 중에 군대에 입대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그는 문학을 추구하기로 결심했고 어머니의 소꿉친구인 귀스타브 플로베르로부터 문학 지도를 받았다. Flaubert를 통해 그는 Émile Zola와 당시의 다른 젊은 문학가들을 만났습니다. 1880년 모파상의 이야기 "Boule de suif"는 Zola의 단편집 "Les Soirées de Médan"에 실리면서 그의 명성을 확립했습니다.

모파상은 계속해서 "La Maison Tellier"(1881), "Mademoiselle Fifi"(1882)와 같은 단편 소설집을 출판하여 문학계에서 그의 입지를 공고히 했습니다. 1883년에는 한 여성의 환멸에 찬 삶을 그린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걸작인 소설 'Une vie'를 발했다. 젊은 나이에 자신의 신경 질환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Maupassant는 그의 짧은 문학 경력에서 약 300편의 단편 소설, 3편의 여행기, 시집 및 여러 편의 소설을 제작하는 등 많은 글을 썼습니다.

그의 작품은 어둡고 비관적인 성격의 인물들이 자주 등장하며, 감성적이지 않은 문체를 통해 외로움을 표현한다. 이것은 그 자신의 신경학적 상태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사회적, 개인적 상황의 영향을 받았을 것입니다. Maupassant의 다작 작품과 여성과의 복잡한 관계는 그의 건강에 큰 타격을 주었고 결국 1892년에 43세의 나이로 자살하여  파리 근처의 정신 병원에서 마지막 날을 보냈습니다.

 

목걸이 줄거리

주인공 마틸드는 아름답고 매력 있지만 허영심이 많은 여성으로 늘 화려한 생활을 동경하는 그녀는 명망 있고 부유한 남자와의 결혼을 꿈꾸지만 평범하기 짝이 없는 집안환경 탓에 그저 그런 집안 출신의 하급 공무원 루아젤과 결혼하게 되었습니다.

마틸드는 여학교 동창으로 부유한 집에 시집간 잔 포레스티에라는 친구가 있었는데, 그녀와 만날 때면 돌아와서 며칠이고 분하고 억울해서 집에 와 울 때도 있었습니다. 만날 때마다 화가 나서 자주 만나지 않습니다.

남편은 성실하고 착한 사람이었지만, 마틸드는 자신의 허영심을 제대로 채워주지 못하는 남편에게 항상 불만이었고 평탄한 생활을 하면서도 언제나 화려한 삶만을 꿈꾸었습니다.

어느 날, 루아젤은 어렵게 구한 초대장을 보여 주며 마틸드에게 선물하지만 마틸드는 기뻐하기보다는 옷과 보석이 없어서 실망합니다. 그래서 루아젤은 마틸드를 위해 옷을 사주겠다고 제안하고, 마틸드는 옷을 사기 위해 돈을 내달라고 요구합니다. 루아젤은 자신이 엽총을 사기 위해 모은 돈 500프랑을 마틸드에게 돈을 내어줍니다. 그러나 마틸다는 좋은 옷이 있어도 그에 걸맞은 보석이 없다면 소용이 없다고 푸념을 하고, 결국 부자 친구인 잔에게 목걸이를 빌려 화려한 파티에 가게 됩니다.

마틸드는 파티에서 아름다움을 뽐내며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습니다. 하지만 파티가 끝난 후, 마틸드는 목걸이를 잃어버린 것을 알게 됩니다. 목걸이를 찾기 위해 노력하지만 찾을 수 없어서 비슷한 목걸이를 사서 돌려주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빚을 져서 목걸이를 사서 진에게 돌려주고 사채빚 등을 지게 됩니다. 마틸드와 루아젤은 가난한 생활을 하며 빚을 갚기 위에 부업과 허드렛일에 시달리게 됩니다.

마틸드는 10년 동안 힘들게 일하며 빚을 갚게 됩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아름다움과 청춘을 잃고 나이 들게 되고, 회한과 후회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어느 날, 마틸드는 우연히 예전잔을 만나게 되는데 잔은 이미 어린아이를 데리고 있었고 너무 늙고 변해버린 마틸다를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마틸드는 목걸이가 바뀐 것을 들켰을까 불안해하지만 이미 지난 일이라 생각하고 잔과 솔직한 이야기를 하는데... 마틸드의 이야기에 잔은 크게 안타까워하면서 슬픈 얼굴로 그 목걸이의 진실을 밝힌다. 그날 잃어버렸던 그 목걸이의 다이아는 사실 가짜 보석으로, 고작 500프랑(현대 한화로 200만 원 미만) 남짓의 싸구려였던 것이었습니다.

 

목걸이 해석

실제로 중심 주제 중 하나는 주인공의 물질적 소유와 사회적 지위의 추구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마틸드의 몰락으로 이어집니다. 이 이야기는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고 과도한 욕망과 허영심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마틸드가 값비싼 보석을 고집하는 대신 남편의 말을 듣고 장미꽃으로 몸을 단장했다면 자신의 수단으로 행복을 찾고 뒤따르는 불행을 피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것은 정직하게 살고 삶의 단순한 즐거움을 감사하는 교훈을 강조합니다.

게다가 마틸드가 잃어버린 목걸이를 다루는 것에 대한 당신의 해석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만일 그녀가 친구 잔에게 즉시 사실을 고백했다면, 잔은 그들의 우정과 상황을 고려할 때 그녀를 이해하고 용서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잔은 목걸이가 가짜라는 사실을 밝혔을 수도 있으며 마틸드는 부채 부담과 그에 따른 고난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직과 열린 의사소통이 마틸데가 직면한 결과를 완화할 수 있었다는 생각을 강화합니다.  

전반적으로 "목걸이"는 감사와 정직의 중요성, 과도한 물질주의의 위험성을 상기시키는 교훈적인 이야기 역할을 합니다. 이룰 수 없는 꿈을 끝없이 추구하기보다 현재의 만족과 성취감을 추구하며 독자 스스로의 가치관과 선택에 대한 성찰을 촉구합니다.

상대적으로 짧은 생애에도 불구하고 모파상은 프랑스 문학에 중요한 족적을 남겼습니다. 그의 작품은 인간 본성에 대한 예리한 관찰, 생생한 스토리텔링, 사실주의 운동에 대한 공헌으로 계속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  (0) 2023.06.13
맞춤법 검사기가 되어 볼까요  (1) 2023.06.12
사자성어와 고사성어  (27) 2023.06.07
슬픈 역사- 서대문 형무소  (0) 2023.06.06
장영실과 김정호  (0) 2023.06.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