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명작 <어머니>는 는 평범한 한 어머니가 어떻게 혁명가로 변화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난한 민중들의 고통을 마치 개인의 문제처럼 생각한 것은 사회의 진실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어머니는 파벨의 변화에 따라 점차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에 눈을 뜨게 되고, 올바른 생각을 갖게 된 어머니가 당당하게 불합리한 것들과 맞서면서 자신들의 신념을 실행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리키는 이 소설을 통해 희생만 당하는 사회적 약자에 대해 우리에게 숙제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 어머니 >
작가소개
막심 고리키(Maksim Gorky)
러시아의 대문호 고리키(1868~1936)는 러시아 니주니노브고로드에서 1868년에 태어났습니다. 그의 본명은 알렉세이 막시모비치 페슈코프이지만 필명으로 ‘고통받는 자’라는 뜻의 고리키를 사용했습니다. 이런 이름을 지은 이유는 러시아의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고 비참한 삶을 사는 것이 가슴 아팠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리키는 매우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는데, 하층 계급의 노동자였던 부모를 일찍 여의고 외조부모 슬하에서 초등 교육조차 제대로 마치지 못한 채, 열한 살 때부터 성년이 될 때까지 생계를 위해 닥치는 대로 막노동을 하며 지독한 가난 속에서 성장하였습니다.
그는 그런 와중에 학생, 지식인, 혁명가 등과 접촉을 하면서 사회주의 사상을 접하게 되고 독학으로 문학 공부를 하면서 혁명가적인 면모를 싹 틔우기 시작했습니다.
1892년 방랑 중에 처음으로 단편 소설<마카르 추드라>와 이어 <첼카슈>를 발표하면서 작가로서 첫발을 내디뎠고 <기록과 소설>, <바다제비의 노래> 등에 이어 내놓은 많은 작품을 통해 고리키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신랄하게 규탄하고 약자들의 입장을 적극 옹호하고 대변하는 새로운 작가의 모습으로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1905년 정치적 활동으로 체포되지만 작가적 명성으로 풀려나고, 해외 망명길에 올라 이탈리아 카프리에 정착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모델이라 불리는 작품<어머니>를 1907년에 발표하였습니다.
< 줄거리 및 작품이해 >
파벨과 어머니는 평생 불행한 삶을 살아왔던 평범한 사람입니다. 파벨은 열심히 일을 해도 가난을 벗어날 수 없는 이유를 알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금서를 함께 읽게 됩니다. 어머니는 파벨이 세상을 바꾸겠다며 위험한 일에 가담한 것을 알게 되고 어머니는 두려움을 느끼고 걱정합니다.
파벨은 몰래 공장에 노동장의 생각을 담은 신문을 돌리고 파업을 선동하는 등 점점 더 위험한 일을 하고 결국 파벨과 그 동지들은 감옥으로 끌려가게 됩니다. 파업에 실패한 아들을 오히려 어머니가 위로합니다. 아들의 용감한 모습을 보면서 어머니도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아들을 대신해서 신문을 전달하고 한 번도 느껴 보지 못했던 강한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어머니의 활약으로 풀려난 파벨은 메이데이 시위에서 또다시 동지들과 잡혀가고 결국 시베리아 유형의 판결을 받게 되지만 어머니는 절망하지 않고 아들의 연설문을 역에 있는 사람들에게 뿌립니다. 어머니를 잡으려는 헌병들에 맞서 당당하고 용기 있게 사회를 변화시킬 것을 호소합니다.
< 논술 문제 >
1. 사고영역 - 사실적 이해 : 본문을 잘 읽었는지 확인하는 문제
1) 파벨은 방탕한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착실한 생활을 하게 되었는데, 파벨이 변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나요?
2) 어머니는 파벨과 친구들이 사회주의에 관해 토론을 하며 노동자들의 권리를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그들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어머니는 처음으로 파벨의 부탁을 받고 그들을 위해 조그마한 힘을 보태게 되었는데 어떤 일인가요?
2. 사고영역 - 비판적 사고 : 작품 속에서 일어난 상황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서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1) 파벨과 동지들이 신문을 몰래 만들고 있는 곳에 헌병들이 들이닥칩니다. 헌병과 헌병 장교는 반말을 하면서 집을 수색하고, 책을 죄다 끄집어 내고, 군홧발로 짓밟았습니다. 아무런 증거도 나오지 않았는데 헌병과 헌병 장교는 욕까지 하면서 그들을 끌고 갑니다. 헌병들과 헌병 장교가 이렇게 함부로 행동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 사고영역 - 창의적 사고 : 작품을 비틀어 생각해 보면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1) 어머니는 파벨의 연설문을 뿌리면서 당당하게 진실을 알리는데요. 헌병들이 어머니를 잡으러 달려오는데도 도망가지 않았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역에 서 있던 군중 가운데 한 명이었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요?
<논술 길잡이>
1-1파벨은 국가에서 금지한 사회주의 서적을 읽으면서 점점 진리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책을 통해서 노동자들이 왜 비참한 생활을 할 수밖에 없는지 이해하게 되었고, 또 어떻게 현실을 바꿔 나갈 수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1-2 파벨은 공장 내 소택지 기금을 불합리하게 노동자들의 임금에서 공제하려 한다는 사실을 알고는, 노동자들의 신문에 낼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파벨은 어머니에게 기사를 신문에 실을 수 있게 시내에 가서 전달해 달라는 부탁을 했고 어머니는 흡족히 그 일을 해냈습니다.
2-1 헌병들과 헌병 장교는 파벨과 무리들을 범죄자 혹은 폭도로만 보고, 동등한 인간으로 대우하고 있지 않습니다. 공장의 사장도 노동자들을 대우하기는커녕 자신의 이익을 가져다주는 도구로 밖에 보지 않고 있습니다.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3-1 우리가 교육을 받는 것은 사회적 진실과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잘못된 것이 있다면 바로 잡으려는 의지와 실천입니다.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실천하려는 의지와 용기가 없다면 우리 사회는 무질서와 불평등만이 난무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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