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설 >
소설이란? 작가가 상상력에 의해서 창조해 낸 허구의 세계를, 인물이나 사건의 전개를 통해서 통일성 있게 구성하여 현실의 이야기인 것처럼 만들어 낸 산문 문학입니다. 그냥 막연히 읽는 것보다는 소설을 읽는 방법을 알고 본다면 더욱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한 번 같이 알아볼까요!
1. 작품의 주제를 파악한다. (소설의 3요소)
주제가 작가가 작품을 통해 하고 싶은 말이다. 소설에서 주제는 직접적으로 명시되기보다는 암시적으로 표현된다.
2. 작품의 구성을 파악한다.
1) 구성의 유형 : 중심 사건의 가짓수에 따라 단일 구성, 복합 구성, 피카레스크식 구성 중 어느 것에 해당되는지, 사건의 진행에 따라 평면적 구성, 입체적 구성, 액자식 구성 중 어느 것에 해당되는지 구성의 유형을 안다.
① 단일 구성 : 하나의 사건에 대한 이야기로만 전개되는 구성
② 복합 구성 : 두 개 이상의 사건에 대한 이야기가 얽혀 전개되는 구성
③ 피카레스크식 구성 : 서로 다른 각각의 이야기가 복잡하게 얽혀 전개되는 구성
④ 평면적(순행적) 구성 : 사건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는 구성
⑤ 입체적(역행적) 구성 : 사건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사건의 분석 등으로 현재-과거-미래를오가며 시간의 역전이 일어나는 구성
⑥ 액자식 구성 : 하나의 이야기 속에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내부 이야기가 담겨 있는 구성
2) 구성의 단계 : 구성의 전개 원리는 갈등의 형성과 그 해결 과정에 있다.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5단계 구성을 파악한다.
① 발단 : 소설이 처음 시작되는 부분으로, 등장인물이 소개되고 배경이 제시되며 사건의 실마리가 나타나다.
② 전개 : 사건이 본격화되는 부분으로, 이야기가 복잡하게 얽히고 갈등이 겉으로 나타난다.
③ 위기 : 갈등이 고조되고 심화되는 부분으로, 사건의 극적 반전이 타나난다.
④ 절정 :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는 부분으로, 사건 해결의 분기점이 된다.
⑤ 결말(대단원) : 사건이 마무리되는 부분으로, 갈등이 해소되고 등장인물의 운명이 분명해진다.
3. 작품의 문체와 어조를 파악한다.
1) 문체 : 문장의 개성적인 특성을 가리키는 문체는 서술, 묘사, 대화가 있다.
① 서술 : 서술자가 독자에게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직접 설명한다.
② 묘사 : 서술자가 객관적인 위치에서 인물, 사건, 배경 등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듯이 보여줘 독자에게 생생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③ 대화 : 등장인물이 주고 받는 말이다.
2) 어조 : 화자의 정서적 태도와 느낌, 분위기, 기분을 표현하는 것으로, 해학‧반어‧풍자‧냉소적 어조가 있다.
① 해학적 어조 : 익살과 해학이 중심을 이루는 어조
② 반어적 어조 : 표현하려는 내용과 반대되게 표현함으로써 의미를 강조하는 어조
③ 풍자적 어조 : 부정적 인물에 대한 비판적이고 공격적인 어조
④ 냉소적 어조 : 쌀쌀맞은 태도로 업신여기며 비웃는 어조
4. 소설의 구성 요소를 파악한다. (소설구성의 3요소)
1) 인물 :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으로 사건과 행동의 주체가 된다.
① 역할에 따라 소설의 주인공으로 사건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주동 인물'과 주인공과 갈등하는 인물인 '반동 인물'로 나뉜다.
② 중요도에 따라 주인공이나 그에 버금가는 인물인 '주요 인물'과 주인공을 돕거나 돋보이게 하는 '주변 인물' 나뉜다.
③ 특성에 따라 어떤 사회 계층이나 직업, 세대를 대표하는 성격을 지니는 '전형적 인물'과 자기만의 뚜렷한 개성을 지닌 '개성적 인물'로 나뉜다.
④ 성격 변화 양상에 따라 성격적 변화를 보이지 않는 '평면적 인물'과 성격이 변하는 '입체적 인물'로 나뉜다.
2) 사건 : 인물들 간에 구체적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로, 인물들의 갈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① 외적 갈등 :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 개인과 운명 사이에서 생기는 갈등
② 내적 갈등 : 한 개인의 심리적 갈등
3) 배경 : 행위와 사건들이 일어나는 시간‧공간적 배경이다.
① 시간적 배경 : 인물이 행동하고 사건이 일어나는 기간이나 시대
② 공간적 배경 : 행동과 사건이 일어나는 자연 환경이나 생활 환경
5. 소설의 시점을 파악한다.
시점이란 소설 속의 인물 및 사건을 바라보는 서술자의 위치와 각도를 말한다.
심리 관리 여부 서술자 등장 여부 |
서술자가 인물의 내부를 보는 경우 | 서술자가 인물 외부에서 관찰하는 경우 |
서술자 = 등장인물 | 1인칭 주인공 시점(나) | 1인칭 관찰자 시점(친구나 외부인물) |
서술자 ≠ 등장인물 | 전지적 작가 시점(3인칭) 모든 걸 알고 있음 | 작가 관찰자 시점(3인칭) 관찰자로 서술 |
* 시점이 1인칭 주인공 시점과 전지적 작가 시점이 소설의 거리가 가깝다고 표현한다.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어머니 > 작가소개, 줄거리및 작품 (0) | 2023.03.26 |
---|---|
펄 벅 <대지> 작가, 줄거리 (0) | 2023.03.25 |
< 왕자와 거지 > 작가소개, 작품소개, 줄거리 (0) | 2023.03.22 |
논리교실 (0) | 2023.03.18 |
인공지능을 이기는 지혜 - 토론하기 (0) | 2023.0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