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학

'폭풍의 언덕' 작가소개, 줄거리

by 인문학엄마 2023. 3. 29.
반응형

폭풍의 언덕

 <폭풍의 언덕>의 원제목은 워더링 하이츠로 소설에 등장하는 언쇼가 저택의 이름입니다. '바람이 휘몰아치는 언덕이라는 ㄸ듯입니다.  브론테 자매 중(첫째 샬럿, 에밀리, 앤) 에밀리 브론테가 쓴 장편소설로서 1847년에 발표되었는데 한국과 일본에서는 '폭풍의 언덕'이라는 제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폭풍의 언덕

작가소개

에밀리는 1818~1848년 영국 요크셔 지방의 하워스 출생으로 하버지는 하워스 교구의 목사였고 어머니가 죽자 이모의 손에 자랐습니다. 

18세 때 창작에 손을 대기 시작했고, 그로부터 10년 뒤인 1846년 세 자매가 함께 쓴 시집 <컬러와 엘리스와 액톤 벨의 시집>을 익명으로 자비를 들여 출판했지만 반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언니인 샬럿 브론테가 쓴 <제인 에어>는 호평을 받고 흥행에도 성공하면서 베스트셀러가 된 언니와는 달리 에밀리는 곧바로 장편소설 <폭풍의 언덕>을 출간하지만 대중들에게 외면당하고 작품을 쓴 지 1년이 지난 1848년 폐결핵에 걸려 30살 되던 해 요절하고 맙니다.

이 작품은 70년이 넘도록 묻혀있다가 20세기 들어서 재평가되었고, 영국 대작가인 서머셋 몸은 불멸의 걸작이라고 호평하였고 영국 유명 신문이나 문학 관련지에서 영국 문학 최고 걸작 베스트 10으로 선정되면서 불멸의 걸작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언니가 쓴 <제인 에어>보다도 폭풍의 언덕이 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줄거리

이 작품의 이야기는 1771년 무렵에서 시작됩니다. 언쇼 씨에게는 힌들리와 캐서린이라는 두 아이가 있었지만,  길거리에서 죽어가던 아이를 데려와 어릴 때 죽은 아들 히스클리프의 이름을 붙이고 양자처럼 키우게 됩니다.  히스클리프는 힌들리에게 학대받게 되고 언쇼 씨가 친아들 힌들리보다 히스클리프를 더 아끼면서 둘의 상황은 더 악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캐서린과는 친밀해지고 캐서린에게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언쇼 씨가 죽은 후 힌들리는 도시에서 살다가 아내와 돌아와 워더링 하이츠를 차지하고 히스클리프를 하인처럼 학대합니다.  이 와중에 캐서린은 에드거 린튼과 어쩔 수 없이 결혼을 하게 되고 히스클리프는 캐서린의 사랑을 오해한 채 떠나버립니다.  

그로부터 몇 년이 지난 뒤 부자가 되어 폭풍의 언덕에 나타난 그는 복수를 시작합니다. 먼저 그를 학대한 힌들리를 방탕아로 만들고, 에드거의 여동생 이사벨라와 의도적으로 결혼하여 그녀를 학대합니다. 한편 캐서린과는 재회하였지만 거의 죽음의 문턱에 도달한 캐서린이 히스클리프에게 자신을 용서해 달라고 하자 그는 자신을 죽게 한 사람은 용서하겠지만 그녀를 죽인 자들은 용서할 수 없다면서 캐서린에 대한 영원한 사랑을 고백합니다. 몇 시간 후 캐서린은 딸을 낳고 죽고 맙니다. 남겨진 에드거는 딸의 이름을 아내의 이름을 그대로 따서 캐서린이라 짓고, 평생 아내만을 사랑하고 아내를 그리워하면 혼자 삽니다.  이후 캐서린의 딸 캐서린(딸)은 히스클리프의 계략으로 히스클리프의 아들 린튼과 결혼하지만 몸이 약한 린튼은 금방 요절하고 맙니다.  그러던 어느 날 폭풍우가 내리치던 저녁에 히스클리프는 죽습니다. 미망인이 된 캐서린은 힌들리의 아들 헤이튼과 사랑하는 사이가 되며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작품해제

이 소설은 근원적이며 보편적인 인간의 정열이 모욕을 받은 이후로, 미쳐 날뛰는 복수와 증오로 변하는 사랑 이야기입니다.

히스클리프를 비롯한 캐서린 등 여러 인물들의 광기와 격렬함 감정은 사실 지극히 현실적이며 인간적인 모습입니다. 그러면서 이미 삶과 죽음, 선과 악, 감정과 이성 등 인간 세상의 모든 척도를 넘어서고 있기도 합니다.

논술 길잡이

1. 린튼 집안에 머물다 돌아온 캐서린이 깔끔하고 멋진 숙년가 되어 나타나는 장면이 있는데, 이것을 본 히스클리프는 구석으로 숨어 버리는데, 히스클리프가 왜 그랬을까에 대한 자신의 글을 써 봅니다.

2. 히스클리프는 어떻게 해서 캐서린 언쇼 집안에서 살게 되었는지, 또 어떤 대우를 받았는지 본문에서 찾아 써 봅니다.

3. 히스클리프가 사랑하지도 않는 이사벨라와 결혼한 이유는 무엇인지 써 봅시다.

4. 캐서린 히스클리프가 만나고 있는 순간, 예배를 마치고 돌아온 에드거가 방 안으로 들어오는 장면이 있는데, 이때의 등장인물들, 캐서린, 히스클리프, 에드거, 넬리의 심정을 써 보도록 합니다.

5. 등장 인물들의 말과 행동을 통하여 각자의 성격을 파악해 보고, 그 근거를 찾아 써 봅니다.

캐서린, 에드거, 히스클리프, 이사벨라, 힌들리

6. 만약 내가 학대받는 히스클리프였다면 어떻게 했을까를 히스클리프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써 봅니다.

7. 이 소설은 사랑과 복수라는 두 줄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히스클리프의 복수 동기와 그 방법, 그리고 복수의 결말에 대해 써 봅니다.

이 작품을 중학교 1학년때 큰 마음을 먹고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왜 사랑하면서 미워하지?라는 의문을 가지면서 읽었는데 그것이 애증관계라는 것을 나이가 든 지금 무척 잘 이해가 됩니다. 이러한 감정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흔히 느끼는 감정일지도 모릅니다. 남녀 간의 사랑이 아니더라도 가족, 친구 등의 관계에서도 느끼기도 합니다. 이 작품이 뒤늦게 인정받은 이유도 우리의 내면을 바라보게 되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은 뮤지컬, 영화로 여러 편 만들진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꼭 읽어보세요

반응형

댓글